본문 바로가기

2015/0214

Red Brick Divine Bovine (레드 브릭 디바인 보바인) - 6.0% 미국 동부 애틀란타(Atlanta)에 소재한 레드 브릭(Red Brick)에서양조한 디바인 보바인(Divine Bovine)이라는 맥주는11월에서 2월까지 판매되는 겨울용 계절 맥주입니다. 이 맥주의 근간이 되는 맥주 스타일은 밀크 스타우트(Milk Stout)로발효되지 않는 유당이 첨가되어 특유의 단 맛과 무게감이 상승하였습니다. 유당(Lactose)을 생산해주는 신성한 동물이 바로 소이기에디바인 보바인(신성한 소)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소를 신성한 동물로 여기는 인도의 문화와의 연결고리 때문에단순히 인도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도록 디자인 한 것은 아닙니다. 차이 티(Chai Tea)를 비롯하여 인도와 밀접한 향신료들의 향연인 맥주로카다몸, 블랙 페퍼, 고수, 코리엔더 등등 여러 향신료들이 첨가.. 2015. 2. 27.
Lagunitas Day Time (라구니터스 데이 타임) - 4.6% 요즘 유행어 아닌 유행어 중에 '낮맥' 한다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낮에 맥주 마신다는 의미로, 보통 일을 하지 않는 주말 점심에맛있는 음식과 곁들여 마시는 행위를 주로 뜻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 양조장 라구니터스(Lagunitas)의데이 타임(Day Time) 에일은 크래프트 맥주 계에서 낮맥을 위해설계된 맥주로 알콜 도수 4.6%에 이르는 세션 IPA 입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4.6%의 알코올 도수는 일반적으로마실 수 있는 페일 라거(Pale Lager)의 평균과 다를게 없겠지만 적어도 크래프트 맥주들 중 특히 IPA 스타일을 낮맥하려는데 그 도수나 풍미가 이후 활동에 지장을 줄 것 같다는 사람들에겐데이 타임(Day Time) 맥주가 참 요긴하게 다가올 겁니다. - 블로그에 소개된 라구니터스.. 2015. 2. 25.
Evil Twin Yin (이블 트윈 인) - 10.0% 이블 트윈(Evil Twin)은 덴마크 출신의 집시(Gypsy) 양조장으로집시 양조장이란 자신들의 양조장은 없이 맥주에 관한 아이디어로다른 양조장의 시설을 빌려 자신들의 브랜드 맥주를 생산하는 곳을 이릅니다. 2010년 설립된 이블 트윈(Evil Twin)의 창립자 Jeppe Jarnit-Bjergsø 은덴마크의 유명한 집시 크래프트 양조장인 믹켈러(Mikkeller)의 설립자인Mikkel Borg Bjergsø 의 형제로 난형난제가 뭔지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블 트윈(Evil Twin)의 컨셉은 믹켈러(Mikkeller)와 크게 다르지 않은데,일단 크래프트 맥주를 하되 정석적인 느낌보다는 상당한 똘기에서 나온나름 스타일리쉬한 크래프트 맥주들을 다작하는 점이 닮았습니다. 덴마크의 믹켈러(Mikke.. 2015. 2. 23.
Karlsbrau Weizen (카를스브라우 바이젠) - 5.3% 크롬바허(Krombacher)-쿨름바허(Kulmbacher)의 관계나독일 분데스리가 축구 팀 바이에른 뮌헨 - 묀헨글라트바흐처럼 한 쪽이 인지도가 워낙 우월하여 그 분야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후자쪽이 마치 아류이거나 듣보잡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독일 맥주를 아는 사람에게는 쿨름바허의 존재(특히 아이스복 관련)가 대단하며,분데스리가를 아는 사람들은 묀헨글라트바흐가 70년대 바이에른 뮌헨과엎치락 뒤치락하며 우승경쟁을 하던 잘 나가던 명문팀임을 기억합니다. 덴마크 칼스버그(Calrsberg)와 독일 카를스베르크(Karlsberg)의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 카를스베르크 양조장의 인지도는완전히 꽝이지만 족보도 없는 아류 취급을 받을 곳은 아닙니다. 카를스베르크(Karlsberg) 양조장의 역사는.. 2015. 2.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