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관만 보면 공간 인테리어 회사에서 배포하는
카탈로그를 보는 듯한 느낌마저 주고 있는
투 욀(To Øl)의 '바이 어더 민' 입니다.
기본이 된 스타일은 스위트 스타우트(Sweet Stout)로
제품 설명에 유독 유당(Lactose)에 관한 언급이 많습니다.
도수를 너무 끌어 올리지 않으면서 맥주에 남는
질감과 무게감, 바디(Body)를 강화시키는 것이
'바이 어더 민' 의 기본 컨셉입니다.
- 블로그에 리뷰된 투 욀(To Øl) 브랜드의 맥주들 -
To Øl Sans Frontiere (투 욀 산스 프론티에르) - 7.0% - 2013.02.26
To Øl Dangerously Close To Stupid (투 욀 데인저러슬리 클로즈 투 스투피드) - 9.3% - 2014.09.22
To Øl Hop Love Pils (투 욀 홉 러브 필스) - 4.5% - 2014.10.02
To Øl Black Malts & Body Salts (투 욀 블랙 몰츠 & 바디 솔트) - 9.9% - 2014.12.31
To Øl Mine is Bigger than Yours (투 욀 마인 이즈 비거 댄 유어스) - 12.5% - 2015.02.03
To Øl Mochaccino Messiah (투 욀 모카치노 메시아) - 7.0% - 2015.07.22
To Øl Nelson Survin (투 욀 넬슨 서빈) - 9.0% - 2016.03.21
To Øl Thirsty Frontier (투 욀 써스티 프론티어) - 4.5% - 2016.05.25
To Øl Like Weisse (투 욀 라이크 바이세) - 3.8% - 2016.10.24
To Øl Sur Citra (투 욀 수르 시트라) - 5.5% - 2017.01.27
To Øl Santa Gose F&#% It All (투 욀 산타 고제 F&#% 잇 올) - 4.0% - 2017.04.02
바디(Body)에 관한 지속적인 언급 + 스타우트라는 속성을 보면
오늘의 맥주는 맥아(Malt)에 초점이 맞춰진 맥주임이 틀림 없습니다.
그래서 사용된 맥아를 보면 이것 저것 들어간게
모두 9 종류의 맥아나 플레이크 등이 포함되었으며,
반대로 홉(Hop)은 3 종류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세가지 홉(Hop) 중에서 뉴질랜드 '넬슨 소빈'이 눈에 띄는데,
보통은 스타우트 타입의 맥주에 잘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스타우트에서 넬슨 소빈의 홉의 풍미를 살릴 이유가 없어서이죠.
하지만 굳이 들어간 연유를 짐작하건데 주연급은 아니지만
감초, 까메오 역할로 홉의 풍미를 주려고 한 것 같습니다.
색상은 검은색, 두터운 거품층이 형성됩니다.
검은 맥아의 향인 로스팅 커피, 탄 곡물 등이 있고
살짝 연유와 같은 향도 나긴 했지만 의외로 홉에서 나오는
풀이나 열대 과일의 향도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탄산은 크게 의식할 필요가 없는 제품이었고,
그렇게 강조했던 질감이나 무게감은
7.0%의 도수에 비하면 진중하고 무거운 편으로
임페리얼 스타우트의 그것과 닮았습니다.
첫 느낌은 정직하고 준수한 '스위트 스타우트' 로
다크 초컬릿, 탄 곡물 등의 맛과 어울러지는
약간의 유당, 카라멜 풍미도 접하는게 가능했고,
여러 모금 입에 가져갈 수록 홉(Hop)의 존재감이 빛나는데,
풀, 솔, 자몽, 감귤 등의 맛이 검은 맥아 맛과 같이 나타납니다.
뒷 맛은 꽤 씁쓸한 편이라서 여운을 주고 있었네요.
새콤한 스위트 스타우트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런 컨셉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알맞을거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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