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214

C-Brewmaster Pho Essence (C-브루마스터 포 에센스) - 5.5% C-Brewmaster 는 베트남의 크래프트 맥주 양조장으로 Nguyen Cuong 이라는인물이 2016년에 설립했습니다.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마스터브루어 과정을 졸업했으며, 대기업에서 장기간 근무한 경력이 있는 인물이 홈브루를 통해 독특한 맥주를 만들어오다가 양조장을 설립, 현재는 베트남 북부와 남부에 양조장을 하나씩 보유중입니다. 맥주 스타일은 특별히 가리지 않고 고전적인 타입부터 최신 트렌드까지 전방위적으로 다루고 있는 편이지만 보다 더 눈에 띄는 것은 베트남의 식문화와 관련한 재료들을 첨가하여 맛을 낸 맥주들이 여럿 존재합니다. 오늘의 맥주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베트남 음식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쌀국수와 관련한 맥주입니다. 포 에센스(Pho Essence)라는 이름을 가진 오늘 맥주는 홈페이지에서.. 2021. 2. 28.
비어바나 후로랄 세종 - 6.0% 비어바나(Beervana)는 2018년 서울 문래동의 창작촌 골목에 자리잡은 수제맥주 양조장입니다. 양조장과 공간과 함께 맥주 탭룸도 같이 있으며, 근교에는 The Beerpost Bar 라는 직접 출간하는 맥주 잡지와 동일한 이름의 맥주 펍 & 보틀샵을 운영하는데, 맥주를 좋아하는 젊은 매니아들이 많이 찾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며 봄이 오는 것을 실감하고 있기에 비어바나 맥주들 중에서 '후로랄 세종' 을 골라봤습니다. 말 그대로 꽃 느낌이 화사한 세종(Saison) 맥주라는 건데, 꽃 느낌을 내기 위해 로랄(Loral)이라는 홉을 사용했습니다. 로랄 홉은 예전에 스톤(Stone) 맥주의 시음기에서도 언급했는데, 사용되면 해당 맥주에 꽃 + 시트러스 속성을 가미할 수 있습니다. 세종(Sai.. 2021. 2. 26.
바네하임 도담도담 - 5.4% 바네하임(Vaneheim)은 2004년 오픈한 수제 맥주 양조장으로 서울 공릉동에 있습니다. 국내에서 소규모 양조장이 가능해진게 2002년 쯤이고, 현재 운영중인 대다수의 양조장이 2014년 주세법 개정 이후 생겨난 것을 감안하면 바네하임은 선배격 수제맥주 양조장입니다. 오랜기간 동안 서울의 변두리인 노원구 공릉동에서 지역주민과 어울리며 맥주 양조사업을 운영해왔고, 근래 남양주에 공장을 건립하여 생산기지도 마련했습니다. 오늘 시음할 맥주는 '도담도담' 이라는 에일 맥주입니다. 위의 이미지 설명처럼 기능성 쌀이 약 30% 가량 들어갔는데, 쌀 소비 촉진을 위해 농촌진흥청의 과제로 개발한 제품입니다. 에일(Ale)에 속하는 제품이지만 유행하는 페일 에일이나 인디아 페일 에일(IPA)처럼 강렬한 홉의 풍미가 .. 2021. 2. 24.
Dunham Funk Royal (던햄 펑크 로얄) - 5.2% 던햄(Dunham) 양조장은 캐나다 퀘벡주에 소재했으며 미국 국경과 꽤 가까운 지역에 위치하였습니다. 2011년 6월 1일에 설립되었다고 알려졌으며, 유럽 전통 기법과 미국의 북서부 지역의 크래프트 맥주 문화를 융합한 맥주를 만듭니다. 필스너와 같은 가벼운 금색 라거부터 시작하여 IPA 는 물론이고 배럴 에이징한 맥주들까지 고전부터 신식까지 전부 아우르는 양조장입니다. 오늘 시음하는 Funk Royal 은 OMG 스런 디자인의 라벨을 가진 팜하우스 에일(Saison)입니다. 양조장에서는 그리셋(Grisette)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푸더(Foeder)라고 불리는 큰 나무 배럴통에서 발효한 맥주에 자두를 넣고 추가로 숙성시켜 완성했습니다. 이름에서 Funk 라는 단어가 적혀있는 것으로도 무난한 Saison.. 2021. 2. 22.